19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종우-
dc.contributor.author박정은-
dc.date.accessioned2020-03-18T16:33:02Z-
dc.date.available2020-03-18T16:33:02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1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48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박정은 작곡의 현악앙상블과 피아노를 위한 「시간의 고리」를 작곡 및 분석한 것이다. 이 작품은 음악의 본질인 “시간”을 2개의 소재로 분리하여 표현해보고자 했다. 작곡자가 분리한 첫 번째 시간의 소재는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불규칙한 시간이고, 두 번째 소재는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시간이다. 이 두 개의 시간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음악적 재료들로 표현되고 구성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서론에서 연구 소개와 연구 목적 및 방법을 제시하며, 본론에서는 작품의 형식, 음정, 음형, 화성, 리듬 그리고 부분별 분석을 통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그 방법과 소재의 연관성에 대해 정리한다. 결론에서는 연구방법과 목적에 의한 전체적인 결과를 정리하였다. 작품의 형식은 음형의 구성방식에 따라 구분하였다. 전체 단락은 I과 II의 2부분으로 구성되며 세부적으로는 단락I은 a-a'-a''의 하위단락으로 단락II는 b-b''의 하위단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음재료와 리듬은 작품을 구성하는 최소단위인 음형과 리듬형으로 나누어 각 단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화성과 악기주법의 연구방법을 첨가하여 작품을 분석하였다. 음형은 주요음정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으로 음형의 조합, 발전, 변형등을 통해서 작품을 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을 다루었다. 본 논문은 앞에 언급된 음악 어법들을 이용하여 “시간”이라는 음악의 본질적 요소가 어떻게 작품을 통해 표현되고 발전되는지 연구하였다. 논문의 제 1부에서는 현악앙상블과 피아노를 위한 「시간의 고리」를 분석하였고, 제 2부에서는 총보를 제시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현악앙상블과 피아노를 위한 「시간의 고리」작곡 및 분석-
dc.title.alternativeComposition and analysis of 「 Loop of time」for String Ensemble and Piano-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정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Jung E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작곡-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