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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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종구 | - |
dc.contributor.author | 손무현 | - |
dc.date.accessioned | 2020-03-18T16:32:41Z | - |
dc.date.available | 2020-03-18T16:32:41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03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04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필자의 작품 <밴드세션을 위한《수제천》>의 작곡 과정 및 기법에 관한 분석 연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필자의 <밴드세션을 위한《수제천》>은 밴드세션을 위한 작품으로, 그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전통음악 <수제천>을 기저로 작곡되었다. <수제천>이 밴드 음악으로 기획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우선 두 음악은 모두 실제 연주를 통해서 그 확정적 형태를 이루는 열린 형태의 음악이라는 점과, 악기들의 다양한 기법을 통한 불확정적인 선적 흐름이 이 두 음악의 주요 특성이라는 점, 그리고 <수제천>의 음악 양식과 다양한 기법을 새롭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이다. 열린 형태의 음악은 악보로 고착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로 인해 연주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이 점은 전통 음악과 밴드 음악의 가장 큰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불확정적인 선율에 관한 내용은 <수제천>에서도 중요하게 취급되는 요성과 같은 악기 주법에 관한 것으로, 밴드 음악에서 역시 전자 음향적 특성이나 애드립 등을 통하여 선율의 다양한 가능성이 추구된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수제천>의 주요 음악적 특성, 선율 구조를 이루는 완전4도 구조음들과 악곡의 구조를 결정짓는 피리 선율의 반복 기법, 연음형식 등을 본 작품에서 새롭게 해석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밴드세션을 위한 《수제천》>의 작곡 및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 ≪soojecheon≫ for band session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손무현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Sohn, Moo Hyun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음악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뉴미디어음악(컴퓨터음악전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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