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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천병식-
dc.contributor.author김지원-
dc.date.accessioned2020-03-17T17:19:58Z-
dc.date.available2020-03-17T17:19:58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22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90en_US
dc.description.abstract복합말뚝공법은 일반적인 말뚝시공이 부적합하거나 비경제적인 지반조건에 쓰여왔다. 미국에서는 항만구조물의 방충재나 안벽 구조물 기초에 기존의 강관말뚝을 대신할 수 있는, 부식에 반영구적인 재질을 이용한 복합말뚝에 대한 연구가 2000년 이후에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FRP(fiber reinforced polymers)나 탄성섬유로 원형말뚝 안쪽에 PC나 RC콘크리트를 채운 복합말뚝을 구성하여 호안구조물의 유지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복합말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말뚝 기초의 활용이 가장 활발한 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실제 적용되고 있는 것은 PHC 및 강관말뚝이 주로 사용되고 있을 뿐 외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사각 콘크리트말뚝이나 복합말뚝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뚝의 상단은 강관이고 하단은 콘크리트로 구성된 복합말뚝공법을 제안하여 항타시험, 수평재하시험, 휨강도시험을 실시하여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복합말뚝은 횡방향 저항에 대해 우수하게 나타며 구조적 측면, 환경적 측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현장시험에 의한 복합말뚝(HCP)의 적용성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지원-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건설환경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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