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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김윤형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U-City는 기존도시에 대비하여 정보를 중점에 두고 운영되며,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한다. 또한 기존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극복하는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U-City의 지속적인 발전 및 성장을 위해서는 단기적인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관점에서의 연구 뿐 아니라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 및 전략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U-City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구축 이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수익모델의 부재 및 재원확보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발표된 국내외 U-City 연구 동향에 따르면 계획, 기술, 관리, 서비스, 방법론 순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관리 부분에 대한 연구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U-City 운영/관리 부분에 대한 비중이 전체 22%에서 단지 3.2%밖에 차지하지 못하고 있어 U-City 운영/관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U-City 운영 개선사항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U-City 운영비 최소화 및 U-City 수익모델 창출을 중심으로 전략방안을 수립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U-City 운영 상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사항 관련 연구와 국내외 U-City 연구동향에 대해 분석해 보면 지속적인 U-City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학계 및 산업계에서도 크게 공감하고 있으나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고, U-City 운영/관리에 대한 연구에 있어 주로 정책연구, 사례연구 등에 집중하였고 특히 운영 영역 쪽에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하여 U-City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나아가, 국내 U-City 사업의 활성화에 있어 불투명한 미래가 예상된다. 본 논문은 국내 U-City 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U-City 사업주체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U-City 운영 개선사항의 두 가지 중심 축인 U-City 운영비 최소화, 수요자 중심의 U-City 개발을 중심으로 정책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하는 수준을 넘어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략방안 수립을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성 방향성 및 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있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2가지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U-City 운영비 절감방안이다. 운영비 절감을 고려한 U-City 구축모델을 설계하고, TCO 방법론을 활용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여 U-City 구축모델의 비용절감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방안이다.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발 방법론을 설계하고, 개발 방법론을 활용한 U-서비스 개발 사례를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2가지 전략에 대한 연구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U-City 운영비 절감 방안 개발을 위해 정보시스템 통합, 분산시스템, TCO 이론 등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U-City 구축모델 정의 및 설계, TCO 관점에서의 U-City 구축모델의 비용 정의, TCO 기반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는 절차로 진행하였다. U-City 구축모델은 운영비 절감을 고려한 IT 중심의 구축모델로, 인접한 두 도시 간의 도시통합운영센터를 연계한 분산시스템을 형성하여 데이터를 통합 및 공유하는 정보시스템 통합모델로 정의하고, 인접한 두 도시 간에 발생할 수 있는 U-City 분산시스템 유형을 정보시스템 간 3가지 유형을 도시로 확장하여 각각 분산모델, 통합모델, 쉐어드서비스모델로 3가지 U-City 구축모델 유형을 정의하여 U-City 구축모델을 설계하였다. 통합모델은 C/S 구조의 분산시스템으로 서버도시와 클라이언트 도시가 연계하여 만들어지는 모델이다. 쉐어드서비스모델은 P2P 구조의 분산시스템으로 공유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도시를 기준으로, 운영하는 도시를 쉐어드서비스센터 도시로 정의하고 반대의 도시를 쉐어드서비스사용도시로 정의하여 두 도시가 연계하여 만들어지는 모델이다. TCO 관점에서의 U-City 구축모델 비용 정의를 위해 TCO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직접비, 간접비를 각각 구축비, 운영비로 가지는 U-City TCO를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U-City 구축모델의 비용 절감 효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모델을 베이스라인 모델이라 정의하고 주요 지자체의 U-City 구축비 및 운영비 산정원칙을 참고하여 인구 10만명을 기준으로 구축비로 약 564억, 운영비로 약 41.65억, 구축비와 운영비의 합인 TCO는 약 605.5억을 가지고 구축비 대비 운영비 비율이 7.4%인 베이스라인 모델의 비용을 정의하였다. 베이스라인모델의 비용을 기반으로 모델별 비용 산정원칙을 정하고 각각의 모델의 구축비 및 운영비용을 산정하였다. TCO 기반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각 모델의 산정한 비용을 Microsoft Excel을 활용하여 입력하고 가공하여 모델별 TCO 비용, 당해연도 TCO 절감율 분석, 민감도 분석, 연도별 TCO 절감율 등으로 성과 측정 및 분석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모델별 구축비용을 비교해 본 결과 통합모델이 가장 저렴한 구축비가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통합모델과 쉐어드서비스모델 각각 분산모델에 비해 13%, 8%의 비용 절감율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델별 운영비용을 분석해 본 결과 쉐어드서비스모델이 가장 저렴한 운영비용이 산정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통합모델, 쉐어드서비스모델 각각 분산모델에 비해 2%, 21%의 비용절감율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축비와 달리 운영비용에 있어 쉐어드서비스모델의 비용절감효과가 크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운영비용 절감 효과가 큰 쉐어드서비스모델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TCO 비용절감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었다. 당해연도 TCO 절감율 분석 결과로는 모델별 TCO 절감율과 도시별 TCO 절감율을 분석해 보았다. 모델별 TCO 절감율 분석 결과, 3가지 모델 중 통합모델이 가장 저렴한 TCO 비용이 드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통합모델과 쉐어드서비스모델이 분산모델과 비교하여 각각 12%, 9%의 비용절감효과가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도시별 TCO 모델을 분석한 결과 통합모델의 서버 도시 및 쉐어드서비스모델의 센터도시의 경우 비용절감 효과는 커녕 비용증가 효과가 발생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통합모델의 클라이언트 도시와 쉐어드서비스모델의 사용도시는 상대적으로 비용절감효과가 크기 때문에 두 개의 도시 간의 통합을 통해 구축된 통합모델과 쉐어드서비스 모델이 TCO 절감효과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각 모델별 TCO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정의하여 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TCO 변화를 파악하는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민감도 분석 결과 통신사업자, IS사업자, 서비스 개발 사업자들이 U-City 사업에 참여하는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U-City협회에서 발표한 2015년까지의 U-City 구축 수 예측 현황을 기준으로 연도별 TCO 절감율을 예측하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모델과 쉐어드서비스모델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 절감 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운영비가 저렴했던 쉐어드서비스모델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절감효과가 크게 발휘되어 구축한 시점부터 5년이 지났을 때부터는 통합모델보다 비용절감효과가 더욱 크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종합한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니즈에 맞춰 U-서비스요소 도출, U-서비스 생성, U-서비스 선정 단계를 가지는 U-서비스 개발 방법론을 설계하였다. U-서비스요소 도출은 시나리오 기반 명세 모델을 이용하여 U-서비스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모폴로지 상자를 활용하여 U-서비스요소를 도출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U-서비스 시나리오는 수요자의 행동을 중심으로 가치사슬 상의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시나리오를 정의하여 시나리오 기반 명세 모델로 각각의 객체 및 객체 간의 행동 및 주고 받는 메시지를 정의하였다. 모폴로지 상자를 활용하여 U-서비스요소를 도출하는 방법은 U-시나리오에서 정의한 각각의 U-서비스요소들을 모폴로지 상자의 변화인자들로 구성하여 기준개념에 맞춰 모폴로지 상자를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한다. U-서비스 생성 단계는 모폴로지 상자법을 활용하여 U-서비스를 생성하고 U-서비스 풀을 구성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U-서비스 생성은 모폴로지 상자법의 원칙에 따라 변화인자들 간의 수평적, 수직적 조합을 통해 다양한 U-서비스를 생성하게 된다. 생성된 U-서비스는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을 위한 후보군으로써 구성원별로 분류된 U-서비스 풀 프레임에 맞춰 U-서비스 풀에 포함시켜 U-서비스 풀을 구성한다. U-서비스 선정은 U-서비스 평가 및 선정을 거쳐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단계로 진행된다. U-서비스 도출을 위한 평가 및 선정 방법은 고객, 전문가, 경영진 등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 직접 인터뷰 등과 같은 정성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선호도가 높은 U-서비스를 선정하게 된다. U-서비스의 선정 및 평가가 끝난 후에는 구성원들에게 맞는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방법론을 적용하여 현재 신도림에 구축되어 운영 중인 대표적인 복합단지인 디큐브시티의 레스토랑 U-서비스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U-City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U-City 운영비 조달 관점에서의 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2가지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전략방안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U-City 운영비 절감방안은 U-City에 소요되는 구축비용과 운영비용을 포함하는 U-City TCO 관점에서 접근하여 U-City 구축단계부터 운영비 절감을 고려한 3가지 유형의 U-City 구축모델을 설계하였고, TCO 방법론을 기반으로 U-City 구축모델의 비용절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U-City 구축모델이 비용절감 측면에서 TCO 절감효과가 있음을 결과로 도출하여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방안은 U-서비스 개발이 단순히 수요자만을 위해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 및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일관되고 상호운용성을 가지는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이 되어야 한다는 최근 연구 동향의 구체화 방안으로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니즈에 맞춰 각각의 단계를 구성하여 방법론을 설계하고, 방법론을 활용한 U-서비스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U-서비스 시나리오 정의 및 다차원적 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경영학 접근법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UML을 활용한 공학적 접근법, 모폴로지 상자법을 활용한 인문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개발 방법론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 진행한 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전략 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에서 제안한 U-City 운영비 절감방안은 U-City의 사업주체인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들이 향후 인접한 도시 간 U-City를 구축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도시의 규모 및 특성에 맞는 U-City를 구축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U-City 사업기회를 획득하고자 하는 통신사업자, SI사업자, 서비스 개발업체 등이 향후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U-City 구축모델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 사업 획득을 위한 전략 방안 모색에 대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방안은 최근 연구 동향 및 지방자치단체들의 수요자 중심의 체감형 U-City 서비스 개발 니즈에 따라 서비스 개발업체에게 U-서비스 개발을 위한 접근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논문에서 제안하는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방법론은 도시형 U-City 뿐 아니라 타운형 U-City 등 모든 U-City 유형에 적용 가능한 방법론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음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셋째, 검증된 이론을 적용한 전략방안의 설계를 통해 U-City와 기존 연구와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시도로 U-City 연구와 기존연구와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지속적 U-City 운영을 전략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한계점 및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향후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U-City 운영비 절감방안에 관한 연구의 주요 한계점으로는 본 논문에서 설계한 U-City 구축모델의 구축 및 운영비용의 산정원칙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화성동탄 이외의 U-City 사례에서 적용한 비용산정원칙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표준화되고 체계적인 U-City 운영비 산정원칙수립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설계한 U-City 구축모델과 유사한 분산시스템 구축 사례를 조사하여 문서화된 구축비 및 운영비 산정원칙 수립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의 주요 한계점으로는 모폴로지 상자법을 활용한 U-서비스 생성에 대한 타당성이 검증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모폴로지 상자법을 적용한 기존 연구들의 심도깊은 분석을 통해 U-City 연구와의 연계성을 확립해 나가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2가지 전략방안 이외의 지속적 U-City 운영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과제로 U-City 수출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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