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0 0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갈등상황과 해결전략

Title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갈등상황과 해결전략
Author
강효주
Advisor(s)
전숙영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또래 간의 갈등과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이 기질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기질에 따른 유아 지도 전략에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H유치원 만5세 유아 15명으로 기질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김용희(1991)의 번안과 김성민(2001)의 수정․ 보완된 Thomas & Chess(1977)의 부모용 유아 기질 검사(PTQ)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Gordon(1981)의 기질분류기준에 근거하여 순한 기질 5명, 까다로운 기질 5명, 느린 기질 5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1년 6월 1일부터 7월 22일 까지 총 30회를 관찰하였다. 유아들의 또래 갈등상황과 해결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자유선택놀이시간에 참여관찰을 실시하였고, 비디오촬영, 음성녹음, 관찰노트를 사용하여 집중적인 관찰을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라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질에 따른 갈등상황은 기질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기질에 따른 또래 갈등상황에서의 해결전략은 기질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순한 기질의 유아는 설명붙이기, 순응, 부탁하기, 자기중심적고집, 정당화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는 정당화하기, 언어적위협, 명령하기, 자기중심적 고집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느린 기질의 유아는 자기중심적 고집, 설명붙이기, 부정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셋째, 동일한 갈등상황에서의 해결전략은 기질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소유분쟁 갈등상황에서 순한기질의 유아들은 순응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들은 정당화하기 전략을, 느린기질의 유아들은 설명붙이기와 순응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놀이에 끼여들기 상황에서 순한기질의 유아는 부탁하기의 전략을,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들은 자기중심적 고집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느린기질의 유아들은 명령하기와 자기중심적 고집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의견차이 갈등상황에서 순한기질의 유아는 자기중심적고집, 설명하기, 정당화하기 전략을,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들은 명령하기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느린기질의 유아들은 자기중심적 고집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규칙위반 갈등상황에서 순한기질의 유아들은 설명붙이기 전략을, 까다로운 유아들은 정당화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느린기질의 유아들은 언어적 위협과 순응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1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