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6 0

육군 장병에 대한 역사교육 변천사와 개선방안

Title
육군 장병에 대한 역사교육 변천사와 개선방안
Other Titles
An education about the history, changes and improvement plans of ROK. Army officers.
Author
박성순
Alternative Author(s)
Park Sung Soon
Advisor(s)
이석규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등학교의 역사교육을 강화하고 사회 일반의 역사교육 발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군에서도 역사교육을 위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몇 가지 정책적인 사안을 제언 하고자 한다. 첫째는 ‘군 역사교육 발전 위원회’를 국방부에 편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는 군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화 및 계열화를 위한 정책적 조치가 필요하다. 셋째는 새로운 역사교재 편찬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 보급을 위한 정책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 넷째는 군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국방부 차원의 민간부문과의 협력 증진 노력이 요구된다. 다섯째는 역사교육 강화에 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배정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이같은 정책들을 통하여 군내에서의 역사(한국사)교육이 실질적으로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육군 장병에 대한 역사교육 변천사와 개선방안 군 역사교육은 장병 정신교육 차원에서 실시되어 왔다. 국가를 지키는 군인으로서 영광의 역사를 계승함과 동시에 수난의 역사가 주는 교훈을 되새겨 오늘의 현실을 바로 보고 미래 대처 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군의 역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역사교육은 한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적 자부심을 길러줌과 동시에 민족의 생존권 수호와 미래지향적인 국가 건설을 위해서도 매우 유용한 국가 전략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제 한국군은 국가를 방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기본 사명과 함께 민족사 수호군으로서의 사명 또한 감당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주변국의 한국사 왜곡을 둘러싼 역사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각급 학교 국사교육의 파행, 청소년들의 국가관과 역사인식의 부족, 이에 따른 국가 사회적인 국사교육 강화 요청 등을 수용하여 초․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