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의 정온시설 보강에 관한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연구대상 부두는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도시인 부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양경찰에 소속된 해경함정을 위해 건설된 부두이다. 그러나, 이 부두는 운영을 시작한 이후 낮은 항만가동률로 문제가 있어왔다. 특히, 항내의 높은 파고에 의한 대형선박들의 피해가 자주 일어났다. 본연구에서는 해경부두의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보강방법을 제안하였다. 주어진 바람데이터와 그때의 파랑자료를 완료하였고,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선박의 피항원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구조물의 보강방법을 수치모형실험을 통하여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