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0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Title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Author
이규석
Advisor(s)
심종성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1960~1970년대에 건설된 토목 및 건축 구조물의 노후화로 재개발 및 재건축이 이루어 있으며, 이로 인해 건설폐기물의 양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순환골재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대다수 연구에서 순환골재 치환율에 따른 콘크리트 성능의 차이는 미미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리캐스트 제품에 순환골재를 적용하여 부가가치 창출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순환골재의 프리캐스트제품 적용시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초기 압축강도 발현율 및 강도가 낮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초기강도 발현이 뛰어난 조강시멘트를 사용하여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은 보통포틀랜드 시멘트를 조강포틀랜드 시멘트로 변경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역학적으로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되어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고, 실험은 압축강도, 염소이온침투저항성, 콘크리트 길이변화 등을 조사·분석하여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순환골재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압축강도는 모든 배합에서 배합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염소이온침투 저항성 시험결과 내염해성에 우수한 저항성을 보였고, 길이변화 측정결과 조강시멘트를 사용하였을 경우 보통시멘트를 사용하였을 경우보다 길이변화율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조강시멘트를 사용한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성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순환골재 사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뿐 만 아니라 높은 생산력과 경제성까지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0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