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회혼합다짐말뚝공법의 치환율에 따른 침하저감비 산정

Abstract

일반적으로 연약한 점성토지반이나 사질토 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모래다짐말뚝(SCP)공법 또는 쇄석다짐말뚝공법이 쓰여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모래의 수급부족과 쇄석다짐재료의 clogging 문제로 인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공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본 연구에서는 화력발전소의 부산물인 저회를 활용한 저회혼합다짐말뚝에 대한 기초적 연구로써 저회혼합다짐말뚝의 거동특성을 재료별, 치환율별로 수치해석적으로 규명하였다. 특히. 말뚝중심부로부터 거리에 따른 침하저감계수(SRR)를 산정하였다. 연구결과, 각 저회혼합다짐말뚝의 침하거동은 유사한 형태를 보였으며 치환율에 따라 복합지반의 강성이 증대하여 침하저감비는 감소하는 형태를 보였다. 치환율 20∼40%의 범위에서는 일반적으로 침하저감비의 증가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치환율 40% 이상에서는 증가치가 서서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약지반과 유사한 지반에 저회혼합다짐말뚝 적용시 경제성을 고려하였을 때, 30∼40%의 치환율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연약지반 개량, 저회혼합다짐말뚝공법, 화력발전소, 저회, 치환율, 침하저감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