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TV의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Crosstalk 연구

Abstract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중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 디스플레이 산업의 이슈로 부각되면서 많은 디스플레이 회사들은 활발한 연구 개발을 통해 여러 가지 구현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LCD TV에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들을 적용시켜 많은 사용자들이 3차원 영상을 쉽고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되었고 디스플레이 회사들은 3차원 LCD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제품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3차원 LCD TV 제조사들은 언론을 통하여 자사의 기술만이 완벽한 3차원 영상 구현이 가능하다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현재의 3차원 LCD TV들은 저마다 각각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LCD TV에 적용된 3차원 디스플레이 구현 기술들과 장단점을 소개하고 3차원 영상의 화질을 결정하는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Crosstalk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그리고 Patterned Retarder 방식에서의 시야각과 Active glasses 방식에서의 Crosstalk에 대한 현 상황을 측정해 보았으며 Crosstalk의 원인인 LCD Panel의 Motion blur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들을 제안하고 그 기술들의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3D 안전가이드라인에 대해 정리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3차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이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