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 개방된 학교 도서관의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Abstract

교육시설은 학교 내 여유교실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여가·평생학습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시설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에 개방되는 시설은 학교에서 전용하던 것과는 달리 지역주민이 이용하기 용이하도록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하고 개선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내부 마감 재료와 가구·설비 등을 교체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지역사회에 개방된 학교시설 중에서 도서관 시설은 과거 학교시설의 특별교실 형태의 도서실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현대의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빌리고 열람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문화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정보의 공유와 휴식·여가 등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 개방되는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의 공공도서관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의 건축 계획에 있어 고려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범위를 명시하고 연구의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의 개념에 대해 관련 법규 체계 내에서 정의하고 학교시설 복합화와 지역사회에 개방된 학교시설에 대한 선행연구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조사대상 학교도서관에 대한 현장조사 및 도면분석을 통하여 조사대상의 물리적 조건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학교도서관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용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결론으로 지역개방 학교도서관의 바람직한 계획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도서관까지의 이동하는 동선은 교사동을 경유하지 않도록 하며 거리는 70미터 이내로 계획한다. 둘째, 건축물의 형태와 도서관의 위치는 부속동에 복합된 형태로 계획하며, 교사동에 복합된 형태일 경우는 지상 1층에 위치하도록 한다. 셋째, 도서관 내에는 지역주민을 위한 휴게공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넷째, 지역주민 전용화장실 등의 서비스 공간을 고려하여야 한다. 다섯째, 도서관 내에서 지역주민과 학생의 영역 분리를 통해 아이들의 소음 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여섯째, 학교시설을 추가로 개방할 경우에는 컴퓨터실을 비롯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 등의 공간을 도서관 주변에 배치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학교 도서관의 물리적 조건의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도서관의 이용률은 위에서 언급한 건축계획적인 사항 외에도 도서관의 장서 수, 학교 측의 독서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므로 연구결과와 같이 건축적인 내용으로만 분석한 것이 전부일 수 는 없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향후 지역개방 학교 도서관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 설정에 대해 일조하는 연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키워드 : 학교, 도서관, 학교시설 복합화, 지역개방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