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상 디지털증거 처리실태 및 개선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생활환경이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면서 범죄현상 역시 기존의 아날로그 기반에서 디지털 기반으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디지털 시대가 심화될수록 행위입증 증거로서 디지털 데이터의 역활과 중요성은 더욱 무게를 더해 갈 것이다 디지털증거가 증거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첫째, 수집과 분석, 보관 등 일련의 과정 모두가 적법할 것을 필요로 한다 둘째, 분석에 있어서 신뢰성과 전문성 확보, 셋째, 무결성과 동일성을 인정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