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한 세상의 AdS/QCD

Abstract

강입자 물리는 강한 상호작용 때문에 섭동근사를 이용한 QCD로 취급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때문에 많은 유효이론들이 제안되어 강입자 성질에 대한 계산이 수행되었다. 위의 어려움을 우회할 수있는 초끈으로부터 나온 유효이론의 하나로서 홀로그래픽 QCD 가 제안되었고 그를 이용한 강입자 물리의 고밀도 영역에서의 특성들을 연구하였다. 홀로그래픽 QCD는 상향식(Bottom-up), 하향식(Top-down)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 그 둘을 모두 이용하여 매질 내에서의 중간자의 질량, 붕괴상수, 카이랄 응축들의 밀도 의존도와 브라운-로 척도변환(BR scaling)과 홀로그래픽 QCD 모형과의 정합성을 분석하였다. 상향식 접근법은 중간자의 질량과 카이랄 응축이 밀도에 대해 증가하여 BR scaling과 정합적이지 않았다. 하향식 접근에서는 중간자의 질량은 감소하나 카이랄 응축이 증가하여 BR scaling 과의 정합성은 보이지 않아 홀로그래픽 QCD의 작용기제는 핵물리의 그것과 다르다는 결과를 얻었다. 강하게 상호작용하는 계의 광자 방출률을 계산한 결과 밀도에 의해 광자 생성량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응집물질 물리학에의 응용으로 2차원 면에서의 강상호작용하는 계는 음의 굴절률을 가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