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나노입자 패턴의 잉크젯 미세 프린팅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체 불안전 거동이 최소화된 고해상도의 균일한 형상을 가지면서, 두께까지도 증가된 잉크젯 전도성 라인 패턴을 인쇄하기 위한 잉크젯 공정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판 위 잉크의 유동에 영향을 주는 기판의 젖음성 및 인쇄 변수들을 조절하였고, 형성된 패턴의 형상과 미세외형을 관찰하여 각 프린팅 공정 변수들의 영향성을 평가해 보았다. 또한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잉크젯 전극을 확보하기 위하여, 잉크와 기판의 재료적 적합성이 전극의 전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평가하였으며, 유연기판 위에 형성되어 있는 전극의 기계적 물성을 측정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소결 후 기판에 의하여 전극에 유발되는 잔류열응력과 전극의 전기적 특성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였으며, 나노압입시험을 통하여 소결온도와 전극의 두께 변화에 따른 전극의 탄성계수와 경도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