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시트의 래틀 노이즈 규명에 관한 연구

Abstract

차량 설계 및 제작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 진동의 저감 및 저소음화가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차량의 진동 및 소음은 소비자들이 차량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차량 파워트레인의 저소음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이음이 상대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음은 진동에 기인하여 발생한다. 특히 시트의 경우 현가계를 통한 노면 진동이나 파워트레인 등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탑승자에 대한 최종 전달 경로이며, 탑승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되는 컴퍼넌트이기 때문에 시트로부터 발생하는 이음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날로 높아져 가는 추세이다. 따라서 시트에서 발생하는 이음을 저감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앞서 시트의 진동 특성과 이음을 발생시키는 소음원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음원 가시화와 다차원 스펙트럼 해석법 – 기여도 함수 기법을 적용하여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시트의 이음을 규명하였으며, 모달 테스트를 통하여 시트의 진동 특성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