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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서영찬-
dc.contributor.author김인수-
dc.date.accessioned2020-03-17T17:09:28Z-
dc.date.available2020-03-17T17:09:28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6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89en_US
dc.description.abstract콘크리트포장에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사 후에 발생하는 반사균열에 관해 지금까지 여러 연구를 통한 해결책이 시도되어왔으나 현재까지는 단편적인 시험시공이 실시되어 그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성능평가는 부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고속국도 현장에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다양한 혼합물에 대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해 7년간의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시험시공은 총 3개소에서 실시(2004년 12월 서전주 IC 구간, 2005년 9월 진천터널, 김제IC 구간)되었다. 비절삭으로서 5cm로 개질아스팔트와 그리드가 시공된 서전주 IC 구간의 경우에 평균 반사균열 발생률은 84%를 상회하였다. 비절삭으로서 두께 9cm로 시공된 김제IC 구간은 평균 반사균열 발생률 26%를 나타내었고 개질 아스팔트 구간은 13%, 일반구간은 10%의 발생률을 나타내었다. 절삭구간으로서 8cm로 시공된 진천터널 구간은 평균 반사균열 발생률 46%를 나타내었으며 개질구간이 40%, 일반구간은 66%의 발생률을 나타내었다. 비절삭구간으로서 1층 CRM과 2층 일반혼합물로 구성된 구간이가장 반사균열 저항성(8%)이 높았으며 글라스 그리드는 시공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정확히 시공될 경우에 균열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열계를 줄눈부에 설치하고 분석한 결과 동절기 콘크리트포장의 거동폭이 하절기의 경우보다도 크게 나타나 인장응력에 의한 아스팔트포장 하단부 균열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반사균열 저감을 위한 시험시공 7년간의 추적조사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Seven year History of Test Sections Constructed for Reflection Crack Control-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인수-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In Soo-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통공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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