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0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uthor
조승아
Advisor(s)
최승담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의료관광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의료관광 산업의 융합적 특성을 고려해 공급사슬 통합이 중요한 변수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모형의 개발과 연구모형과 관련하여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의료관광 공급사슬 체계 설정 결과 의료 서비스와 관광 서비스를 연계해 의료관광객에게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의료관광 기업은 병․ 의원과 의료관광에이전시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관광객은 의료관광 서비스를 병․ 의원을 통해 직접 또는 의료관광에이전시를 통해서 구입하므로 병․ 의원과 의료관광에이전시, 관광산업이 서로 협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에서는 전략통합, 조직통합, 정보통합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 공급사슬 통합을 독립변수로, 시장성과, 재무성과, 고객 서비스 성과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 기업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기업으로서 의료관광 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업 내․ 외부 환경이 각각 조절변수로 설정되었다. 연구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3가지 가설이 설정되었다. 첫째,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의 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 내부 환경 요인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셋째,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 외부 환경 요인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의료기관(병․ 의원)과 의료관광에이전시와 같은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와 2차 자료가 활용되었으며, 조사결과의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분산분석(ANOVA), 회귀분석, 차우 검증 등의 통계가 사용되었다. 가설검증결과 첫째,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의 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로 기존 경영학 분야에서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다. 둘째, 기업 내부 환경 수준에 따라 의료관광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었다. 이 역시 기존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로 의료관광 기업의 내부적 역량에 따라 공급사슬 통합과 성과의 관계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의료관광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공적인 요인인 기업 외부 환경 수준에 따라서도 기업성과에 차이가 나타나 의료관광 기업의 경우 기업 외부 환경 요인이 공급사슬 통합과 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임을 밝혀내었다. 이는 관광기업이 가지는 공적인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향후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 시 공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의료관광 기업의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의료관광 기업들의 공급사슬 통합 수준은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관광업체와의 협력 수준이 낮았다. 따라서 향후 의료관광 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두 기업간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공급사슬 관리를 위한 인적, 조직관리, 정보네트워크 구축 등과 같은 기업의 내부적 역량 강화는 물론 기업의 외부적 요건인 의료기술 향상, 관광 환경 개선, 법제도 지원체계 및 관련 기관의 지원 역할 강화 등의 공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 등이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