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선물을 이용한 조달헤징의 효율성 실증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해외에서 원유를 수입하는 경우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원유 가격변동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외 에너지 선물시장인 뉴욕상품거래소(NYMEX), 국제상품거래소(ICE)에서 거래되는 원유 선물을 활용하여 조달헤징을 했을 경우의 위험 감소 효과 및 비용 절감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논문의 중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원유 도입단가와 주요 해외선물거래소에 거래되고 있는 WTI, 브렌트 선물간의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이는 해외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원유선물을 활용한 조달헤징을 통해 국내 원유 도입 시의 가격변동 위험의 상당부분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후적 분석기법과 사전적 분석기법으로 추정한 직접헤징과 교차헤징에서 대체적으로 헤징기간이 일정기간 장기일수록 헤지비율과 헤징효율성이 증가한다. 또한 직접헤징의 경우가 교차헤징보다 헤지비율과 헤징효율성이 높고 그 차이가 장기일수록 작아진다. 국내 원유 도입 시 해외선물을 활용한 교차헤징할 경우 일정기간 장기적인 헤징이 유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달헤징의 모의실험에서 헤징을 통해 연평균 조달비용이 최대 약 21%까지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체적으로 1개월 이상의 헤징기간을 전제로 할 경우 최대 59% 이내로 국내 원유 도입 가격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 조달헤징의 비용 및 위험(분산) 감소폭이 WTI의 경우 사후적 분석에 의한 결과가 우수하고, 브렌트의 경우 사전적 분석에 의한 결과가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