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 0

사회복지지출과 정치적 안정성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Title
사회복지지출과 정치적 안정성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Other Titles
The Effect of Economic Growth on Social Security Expenditure and Governance
Author
정혜진
Advisor(s)
이영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사회복지지출과 정치적 안정성이 경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는데 있다. 분석기간은 1995-2007년과 1980-2007년으로 두 기간 동안이며, 최소자승추정법(OLS)으로 먼저분석하고 패널자료를 토대로 고정효과모델(Fixed Effect Model)과 임의효과모델(Random Effect Model)을 사용하였으며, 두 모델의 상대적 적합성에 대한 Hausman test를 사용하고 통계패키지는 STATA 11을 활용하였다. 먼저, 97개국을 대상으로 국가발전정도에 따라 OECD국가와 비OECD국가로 나누어 사회복지지출과 정치적 안정성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그 차이를 살펴본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복지지출의 데이터를 두 가지를 사용한다. 하나는 IMF에서 나오는 Social Security Expenditure이고, 다른 하나는 OECD에서 나오는 SOCX(Social Expenditure Database)이다. 이처럼 두 개의 다른 사회복지지출 데이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각각의 데이터의 한계점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지출의 데이터를 경제성장률과의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금을 제외한 사회복지지출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노인(Old age), 유가족(Survivors), 비능력 관련(Incapacity related)에서 연금형태의 현금지원을 뺀 수치를 사용한다. 정치적 안정성에 대한 지수로는 World Governance Indicator에서 제공되는 6가지의 변수를 사용한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지출과 경제성장 간의 뚜렷한 관계는 안보이지만, 유의수준에서 0에 가까운 음(-)의 효과를 보인다. 국가발전정도에 따라 살펴보면 전체국가에서는 사회복지지출과 경제성장 간의 관계가 0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비OECD국가에서는 사회복지지출과 경제성장의 관계가 양(+)의 관계가 있음이 보이고, OECD국가에서는 약한 음(-)의 효과를 보인다. OECD국가 분석 시에 SOCX를 이용하여 연금을 제외한 사회복지지출이 편차가 더 작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패널분석에서 Governance지수는 정치적 안정성(PS)와 정부 효율성(GE)가 유의수준에서 두 변수 모두 경제성장에 뚜렷한 양(+)의 효과를 보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CONOMICS & FINANCE(경제금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