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업화 교육모델을 위한 특성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기술혁신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기술혁신은 기업의 경쟁우위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현재 여러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지만 특별히 기술사업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은 미흡하고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사업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로써 기존에 기술사업화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사업화 교육의 특성요인과 수행하는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는 정도와의 차이 관계와 산업유형과 필요한 교육과정 사이의 차이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