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환경적 공공보건소를 통한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계획안

Abstract

최근 들어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커뮤니티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60년대 이후 급격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관심 밖에 있었던 문제들이 어느 정도 삶의 여유를 갖게 되면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 도시인들에게 삶의 질 향상과 커뮤니티의 회복은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것을 위한 노력이 도시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단지 주변에 위치하여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공보건소를 회복·치유공간적 프로그램과 공간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해 제시하여 지역사회의 물리적·심리적 커뮤니티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지역 공공보건소의 향후 발전방향의 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와 분석방법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아파트 단지 주변에 위치하여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공보건소를 정신적 건강증진(Promotion of mental health)의 개념에 대한 적용과 공간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2. 지역사회의 커뮤니티를 물리적·심리적 차원에서 회복시킬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공공보건소의 Planning과 Program 상에서 계획한다. 3.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계획안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공공보건소의 향후 발전방향의 모델을 제시한다. 현재의 공공보건소는 사람들에 의한 그 인식이 아직까지는 친숙하지 않다. 예전에 비하면 많이 변화한 것이지만, 본 연구내용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요소들을 도입하여 공공보건소 계획을 한다면 이러한 인식도 점점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건물 하나로 지역사회 커뮤니티를 완전히 회복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이러한 정신적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치유환경적 공공보건소로 인해 그것이 조금이라도 변화를 보이게 된다면 그 자체로도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와 같은 분석방법과 요소를 다른 건축물에도 비중 있게 적용한다면 건축물 전체에 대한 인식도 바뀌면서 해당지역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커뮤니티 회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