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6 0

다양한 생태독성 시험법을 이용한 중금속 독성영향 비교연구

Title
다양한 생태독성 시험법을 이용한 중금속 독성영향 비교연구
Other Titles
Comparison Study on the Toxic Effects of Heavy Metals by using Various Ecotoxicity Tests
Author
우민희
Alternative Author(s)
Woo Minhui
Advisor(s)
이용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지의 오염물질에 의한 사고를 단시간 내에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에 주목하여 생물 모니터링 장치 및 자동연속 감시장치의 요소기술로써 어느 생태독성 시험법이 적합한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생물 모니터링 장치에 쓰이는 시험종으로는 발광박테리아, 물벼룩, 어류, 조류 등이 있으나 생물의 유지관리 및 운영의 어려움 및 시험종의 독성물질에 대한 민감도를 고려하여 조류를 이용하여 생태독성시험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대상 화학물질은 생태독성 발현원인물질 중에 22.8%를 차지하는 중금속으로 정하였으며, 중금속 물질 중에서도 화학물질의 사용량, 제조 및 수입량, 중금속에 의한 토양오염도 및 중금속의 독성영향정도를 검토하여 구리와 아연으로 선정하였다. 조류(Algae)에 대한 중금속의 독성을 평가하기 위해 세포수 측정법, 클로로필 형광 측정법, 지연형광 측정법을 비교하여 저농도에서도 민감하게 영향을 보이는 시험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중금속 물질 노출 후 각각의 측정방법에 따른 민감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노출 후 72시간이 지났을 때의 결과에서 세포수 측정을 통해 얻은 저해율이 클로로필 형광 및 지연형광 측정법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아 세포수를 관찰하는 세포수 측정법이 가장 민감하지 않은 시험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로로필 형광 측정법과 지연형광 측정법을 이용하여 비교한 결과, 장시간(72시간) 노출 시에는 저해율의 차이가 적어 두 가지의 측정방법에 따른 민감도 우선순위를 지정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단시간(8시간) 노출시험에서는 지연형광 측정을 이용한 방법이 클로로필 형광 측정법과 비교하여 민감도가 더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측정 소요시간이 짧고 저농도에서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지연형광 측정법이 세포수 측정법 및 클로로필 형광 측정법보다 생물 모니터링 장치의 요소기술로써 보다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자동연속 감시장치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5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7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CHEMISTRY(응용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