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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코드 진화에 따른 디자인 연구

Title
바코드 진화에 따른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diversification along : Focused on the QRcode production
Author
김명미
Alternative Author(s)
Kim, Myoung Mi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스마트폰의 열풍과 더불어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바코드다. 바코드 마케팅이 이슈화 되면서 지금까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 필요한 정보가 콘텐츠 안에 있어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도 있고, 장소, 시간을 가리지 않고 바로 확인이 가능해졌다. 1차원 바코드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보여 지고 있으나 2차원 바코드는 그동안 많이 경험하지 못했던 분야라 바코드 분야에 있어서 활용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그 만큼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그 광고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바코드나 QR코드 는 데이터 수집의 정확성과 신뢰성, 신속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혁신적인 자동 인식(Automatic Identification Data Capture) 기술의 핵심적 요소로써 많은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마트에 가면 상품마다 바코드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코드는 재고관리, 상품관리, 재료 추적 등을 하기 위해 대량의 물품을 관리하는 곳에서 사용한다. 즉 상품의 종류, 도서분류, 증명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광고 홍보용으로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바코드 사용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예전에 사용되던 선형 바코드는 데이터 용량 부족으로 그 사용이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1차원 바코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등장하게 된 2차원 바코드는 하나의 심볼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포함시킬 수 있고, 좁은 영역에 많은 데이터를 고밀도로 표현할 수 있으며, 심볼이 오염되거나 훼손되어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그 오류를 검출하여 복원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그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2차원 바코드 즉 QR코드는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이 다양하고 모듈의 형태가 규칙적일 뿐만 아니라 사각 형태를 가지고 있어 패턴으로써의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각 회사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형태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QR코드 형태로 소비자들의 시선과 관심을 모으려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QR코드 형태의 디자인은 매출에 영향을 크게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첫째, 디자인 요소를 토대로 국내에서 2차원 바코드 디자인을 활성 시키기 위해 국․ 내외 사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조사 분석 하였다. 둘째, ‘QR코드는 어떠한 형태를 선호하는가’, 또한 ‘어떠한 이유로 선호 되는가’에 대한 연구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QR코드 형태가 소비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즉 QR코드 형태의 시각적 선호도가 높은 것을 도출하여 선호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국내 10대 기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QR코드 형태를 고안 제작하여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고, 광고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QR코드 형태를 디자인함에 있어서 유용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5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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