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0

트위터 이용특성이 영화에 대한 태도, 구전의도,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트위터 이용특성이 영화에 대한 태도, 구전의도,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se characteristics of twitter on attitude, mouth intention and preview intention of movies
Author
닝보
Alternative Author(s)
NINGBO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셜 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면, 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트위터가 주목을 받는다.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인터넷에 전파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또한 트위터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대시켜 준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영화산업에서 도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는 트위터의 온라인 마케팅 효과가 확인되면서 트위터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트위터의 이용자수가 빠르게 급증하는 오늘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용특성에 따라 영화에 대한 태도, 구전의도와 관람의도가 어떠한 영향이 나타나는 가를 살펴보고자 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결과 트위터 이용 동기 중에 정보성동기, 오락성동기, 상호작용성 동기, 이용시간과 영화에 대한 follow 숫자가 영화에 대한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성동기, 오락성동기, 상호작용성 동기, 이용시간, 전체follow 숫자와 영화에 대한 follow 숫자가 영화에 대한 구전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정보성동기, 오락성동기, 상호작용성 동기, 경제동기와 이용시간, 영화에 대한 follow 숫자가 영화에 대한 관람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4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