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내 영화에 대한 댓글 읽기 및 평가가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
- Title
- 인터넷 포털 내 영화에 대한 댓글 읽기 및 평가가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 Study on the Influences of Read replies and ratings on Internet portal Evaluation
- Author
- 맹하
- Alternative Author(s)
- MENG XIA
- Advisor(s)
- 전범수
- Issue Date
- 2012-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댓글로 이루어지는 온라인상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 측면에서 포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읽기의 특성을 밝히고 이 동합한 영화 선택에 대한 무슨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 또 댓글 평가에 대한 어떤 인식하고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하자고 한다. 본 연구는 박스오피스에서 금년 인기영화 5개를 뽑아서 그 영화에 대한 댓글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전체적으로 읽기요인과 평가요인은 상당히 높은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첫째, 읽기특성을 살펴보면, 5 편 영화에 대해 차이 좀 있지만 영화댓글의 읽기행동에 따라 영화를 관람한 의향이 있다, 호의적이다, 흥미가 있다, 마음이 든다, 재미가 있다는 선택이 5 가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평가내용을 살펴보면, 5편 영화에 대해 차이 좀 있지만 영화댓글의 평가내용을 본 뒤에 갖고 된 평가가 정확하다, 믿을 수 있다, 이 영화를 이해하게 도움이 된다, 평가 개수가 많아지면 영화에 대해 관심이 더 가다, 평가 조회수나 추천수가 많아지면 영화에 대해 관심이 더 가는 영향을 미치는 것등 5가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사회학적 요인으로 살펴볼 때, 인터넷 이용시간과 영화댓글 이용정도는 영화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4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38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