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9 0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몰입경험이 시청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몰입경험이 시청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uses and effects on survival reality programs
Author
김영군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gun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폭발적인 인기와 세계적인 확산을 기반으로 지배적인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용자와 미디어의 상황적 관계에 주목하는 이용과 충족의 관점으로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차별적인 시청동기와 시청경험이 시청효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시청동기 구조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용자와 미디어의 상황적 관계의 전반적인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이 의사인간관계, 동일시, 만족감, 재시청과 대인적 활용으로 대변되는 시청효과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이 각각의 시청효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보았다.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구조는 오락과 휴식, 광고와 성적흥미, 프로그램 선호, 도피, 시간보내기, 외로움 해소, 습관 등 7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시청동기 구조는 텔레비전 시청동기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슷한 구조를 나타내고 있지만 프로그램 선호 동기 등과 같은 일부의 시청동기는 일반인이 출연하고, 투표를 통해 탈락자를 선정하며, 매회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가지는 차별적인 시청동기 구조를 밝혀내었다.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이 시청효과와 연관성을 가지는지 알아본 결과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 시청경험은 시간보내기 동기를 제외하고 모두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몰입 경험은 시청효과와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시청동기와 더불어 개인의 심리적 욕구와 내적 경험을 대변하는 몰입 경험이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에 따른 효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이 시청효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본 결과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은 시청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몰입 경험을 투입한 결과 시청동기보다 몰입 경험이 시청효과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호작용성의 특성을 가지는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해 능동성을 가지는 수용자들이 경험을 통한 시청동기와 몰입 경험을 통한 개인의 심리적 욕구와 내적인 경험이 의사인간관계, 동일시, 만족감을 형성하고 재시청과 대인적 활용 등과 같은 행동적 변화를 이끌어 낸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바이벌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자들이 차별적인 시청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시청동기와 더불어 개인의 심리적 욕구와 내적 경험 등의 몰입 경험이 시청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혀냈지만, 대학생으로 한정된 표본 집단과 몰입 경험을 구성하는 하부요인의 단순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표집 집단의 다양화와 다각적 측면에서 몰입 경험을 측정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4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