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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 융합과 혁신에 관한 연구

Title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 융합과 혁신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Future Digital Convergence & Smart Innovation Study on Interactive Media
Author
정충모
Alternative Author(s)
Jung, Chung Mo
Advisor(s)
한정완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과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디지털 컨버전스를 통한 융합과 혁신 현상의 대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과학과 기술, 산업디자인과 예술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서 그 발전 정도는 탈경계, 융합, 인텔리전트와 스마트화로의 전이 현상을 긍정적으로 조망하고 보여주면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디지털 영상매체 및 최첨단의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미래 융합과 혁신으로 나날이 그 발전 속도를 배가하고 있다. 즉, 그동안 ‘네트워크(Network)’가 중심이 된 ‘인터넷 시대’에서 ‘모빌리티(Mobility)’가 결합된 ‘유비쿼터스 시대’로, 다시 ‘컨버전스(Convergence)’가 더해진 ‘디지털컨버전스 시대’로 진화해 왔으며 최근에는 디지털컨버전스가 확대, 심화되면서 ‘인텔리전트(Intelligent)’가 결합된 ‘스마트 시대’가 도래했다. 이러한 일련의 거부할 수 없는 현상들은 과학적 원리와 그 응용 기술을 대중에게 폭넓게 교육시키면서(Education), 즐거움(Exciting)과 흥미(Intrest)를 주고 필수적으로 파생되는 산업디자인과 예술의 다양한 변이 측면을 시민사회와 지식정보 산업사회가 체감할 수 있게 하는 인식(Appreciation)의 장으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 융합과 혁신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확장과 융합, 혁신의 시대에 다가선 우리 사회에서 미래의 새로운 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최근 그 활용영역이 중요시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국내외 연구동향의 파악과 디지털 컨버전스, ‘인텔리전트(Intelligent)’가 결합된 ‘스마트 시대’의 미래 융합과 혁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한 그 효율적인 발전방안을 연구하였다. 제 2장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디지털 컨버전스, ‘인텔리전트(Intelligent)’가 결합된 ‘스마트 시대’의 미래 융합과 혁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분석을 위한 연구로 첫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개념과 의미, 그 구성요소, 시스템의 분류, 유형 및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둘째, 뉴미디어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등장에 따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확장과 융합 현상, 디지털 컨버전스를 통한 정보통신 기술과 커뮤니케이션과의 상호 작용성, 탈경계, 탈장르, 인텔리전트와 스마트화로의 전이와 진화 현상 등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세째, 이를 통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활용요소와 유형별 활용의 예들을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파악 분석한 결과로는 첫째, 본문을 통해서 살펴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국내외 연구동향은 고도화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유무선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특히 손안의 멀티미디어 시대를 가능하게 해 줄 4G에 대한 관심과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진화하고 있는 통신 인프라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게 해 주었고,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근이 가능한 모빌리티가 강화된 유비쿼터스 환경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여러 가지 전문 기술들도 속속 상용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오랜 시간 독립된 영역으로 존재하던 방송과 통신, 유선과 무선, 데이터와 콘텐츠 등의 융합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권력처럼 작용하던 여러 특권들을 와해시키며 우리 산업의 구조를 수평적으로 전환시켜 놓았고 우리의 일상은 더욱 편리해 지고 있다. 최근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등은 수많은 질적·양적 디지털 인프라들을 바탕으로 지능적인 서비스들을 제공하며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새로운 도약을 주도하고 있다. 둘째, 1998년 정부 주도의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와 저렴한 무제한 요금제 덕분에 한국은 2000년대 초반 IT 강국으로 불리우며 초기 웹 서비스와 관련 비즈니스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보이며 세계를 놀라게 했다. 하지만 국내시장에 국한된 폐쇄적 시스템 때문에 웹 2.0으로 대표되는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해외 기업들에게 주도권을 넘기고 말았으며 2010년 스마트폰을 기점으로 시작되고 있는 모바일 혁명으로의 환경변화에 대한 전략이나 연구는 구글이나  애플 등의  선두주자들을 따라가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셋째, 고성능의 네트워크가 생활환경을 밀접하게 에워싸고 모바일 웹이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와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미디어와 디바이스들이 날로 지능화되고 있다. 하나의 단말기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처리하면서 우리의 생활 상과 우리를 둘러싼 생활환경의 변화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미 미래의 모습은 현재의 기술 수준과 연구성과 등을 기반으로 어느 정도 예견되고 있으며 최근의 미디어나  지식산업을 둘러싼 혁명적 변화는 급진적으로 변모되고 있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생활환경으로의 본격적인 전이와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상용화는 글로벌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으며  문화적·경제적·사회적·정치적 변화의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우리 생활속의 미디어들 역시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고, 특히 휴대성이 강화된 개인용 미디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 4장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를 극복(초월)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Intelligent)’가 결합된 ‘스마트 시대’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 융합과 혁신의 발전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미래 융합과 혁신의 발전방안은 첫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둘째, 이를 통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효과적인 미래 융합적 활용. 셋째, 스마트기술’(Smart Technology) 혁신과 활용영역의 발전적 협력. 넷째,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목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미래 융합과 혁신의 발전방안이 그것이다. 제 5장은 소결이며, 제 6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과 기대 및 효과, 향후 과제 등을 논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이론적 고찰과 분석을 통한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분야 연구의 새로운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인문, 사회 과학기술 분야를 포괄하는 미디어 산업의 중요성과 활용방안을 재삼 강조하여 학제간 공동 연구에 기여하고, 특히 미래형 뉴미디어의 신가치 창출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과의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하여 산업간 융합과 혁신에 일조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4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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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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