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스포츠 활동과 건강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여가 스포츠 활동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여 활동을 통한 현대인들의 건강증진과 스트레스 해소에 인식과 관심을 갖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할당표본 표출에 의거하여 경기도, 특히 광주 시민성인 남녀를 연구 대상 287명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1월 8일부터 2011년 11월 17일까지 약 10일간에 걸쳐 300부 중 287부의 설문을 토대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 19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보이기 위해 건강만족도 Cronbach's α를 보았으며, 건강만족도의 하위변인들이 가지고 있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위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보았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ysis)을 실시하였으며, 사회. 인구학적 요인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를 보기위해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 스포츠 활동(활동여부)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여가 스포츠 활동은 신체적 건강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 스포츠 활동(활동 동기)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건강 만족도 하위변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여가 스포츠 활동(활동 강도)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신체적 만족도, 정신적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 종합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가 스포츠 활동(활동기간)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여가 스포츠 활동(활동 빈도)이 건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신체적 만족도, 정신적 만족도, 사회적 건강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건강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종합적 만족도는 여자가 더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령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에서는 신체적 만족도는 만40~49세, 정신적 만족도는 만50~59세, 사회적 만족도는 만40~49세이고 종합적 만족도는 30세 미만이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높은 교육정도 수준(대학원 이상) 그리고 월 평균 수입(500만 원 이상) 생활수준(상류층)이 높은 건강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위해 건전한 여가 스포츠 활동은 현대인의 체력뿐 아니라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 하고 생활과 건강의 만족도를 높여주어 반드시 여가 스포츠 활동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