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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미정-
dc.contributor.author강태인-
dc.date.accessioned2020-03-17T16:53:54Z-
dc.date.available2020-03-17T16:53:54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30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645en_US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기업들은 국내외적으로 치열한 경쟁 하에 그들의 상품광고 뿐 만 아니라, 기업PR 광고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기업은 장기적 관점에서 소비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와 기업이 지향하는 바를 비춰내면서 기업의 신뢰와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국내 30대 그룹이 TV를 통해 집행한 광고를 대상으로 메시지 주제, 표현, 슬로건 등 다각적으로 분석 하였다. 30대 그룹의 기업PR 광고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기업 소개관련 주제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감성적 주제의 광고가 많았으며 2009년부터 기업 소개 관련 주제의 광고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반면 감성적 주제의 광고는 줄어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V광고 표현양식에서는 직접화법을 사용한 광고가, 광고표현 소구유형에서는 연성소구 유형이, 광고 Creative 전략 부분에서는 친숙성을 바탕으로 한 광고들이 우위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광고의 등장인물 유형 또한 일반인 모델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각 그룹의 기업PR 광고에 나타난 슬로건의 주제를 살펴본 결과, 가치표현 및 의지표현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국내 30대 그룹의 기업PR 광고에 대한 내용 분석 연구 - TV광고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ntent analysis of corporate PR advertising from the top 30 companies in kore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강태인-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Tae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원-
dc.sector.department사회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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