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 0

여성 패션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감성디자인요소의 영향성에 관한연구

Title
여성 패션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감성디자인요소의 영향성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actors of Emotional Design to Women's Fashion Brand Web site
Author
태경호
Alternative Author(s)
Tae, Kyung Ho
Advisor(s)
김헌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서 감성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웹사이트 디자인에서도 감성디자인요소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가 더욱 부각되면서,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형성 차원에서 감성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 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감성적 디자인을 계획해야만 한다. 웹사이트 제작시 감성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웹 디자이너가 주목해야 할 점은 감성을 시각화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웹사이트 분류 중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가 감성디자인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웹사이트 분류라고 판단하여,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감성디자인요소가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패션에 관심이 많고 인터넷 활용에 능숙한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까지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령/ 직업별로 구분하여 설문조사 분석을 실시하였고, 최근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를 의류, 신발, 액세서리 브랜드 웹사이트로 분류하고 디자인 사례들을 색채, 이미지 느낌, 표현방법의 감성디자인 요소를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호빈도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각 변수의 분포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변수들에 대하여 각각의 범주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 분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로인해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의 감성디자인요소가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디자인요소와 사용자의 영향성을 제시하였다. 감성디자인요소의 영향성 해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류브랜드 웹사이트 감성디자인 요소의 적용방안에서 색채는 빨강계열, 이미지느낌은 귀엽고 예쁜, 표현방법은 사실적 이미지 + 일러스트 표현이 사용자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발브랜드 웹사이트 감성디자인 요소의 적용방안에서 색채는 흑백계열, 이미지느낌은 깔끔하고 세련된, 표현방법은 사실적 이미지 표현이 사용자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액세서리브랜드 웹사이트 감성디자인 요소의 적용방안에서 색채는 흑백계열, 이미지느낌은 깔끔하고 세련된, 표현방법은 사실적 이미지 표현이 사용자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감성디자인 요소는 사용자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디자인 요소에서 색채의 경우 흑백계열을 선호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미지 느낌은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가장 선호하였고, 마지막으로 표현방법은 사실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흑백계열의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의 사실적 이미지 표현이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에서 가장 선호하는 감성디자인 요소의 활용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감성디자인 요소가 사용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감성디자인 요소의 필요성과 활용방법을 제시 하였다. 결과적으로 여성패션브랜드 웹사이트 제작시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 분류의 성향에 맞는 감성디자인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1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