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를 위한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 사용성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노인의 증가로 인해 실버산업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구매의 주체가 젊은 자식에게서 노인 자신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의 환경 및 디자인은 여전히 젊은이들의 시각에 맞춰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기초조사에서 가장 불편해 했던 메뉴 디자인의 사용성 개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에게 효율적이고, 사용성을 고려한 메뉴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현황 조사를 통하여 국내에 개설된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 20곳의 메뉴 디자인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그 뒤 사용성 평가를 위한 예비 조사 단계로써, 현황조사와 문헌조사를 통해 파악된 메뉴 디자인 구성 항목에 대해 고령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유형과 불편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고, 메뉴 디자인의 사용성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에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개선된 메뉴 디자인[평가모형 1]을 개발하였고, 현재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메뉴 디자인[평가모형 2]를 개발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를 위한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 메뉴 디자인의 사용성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