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 0

한국기업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 방안

Title
한국기업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 방안
Author
오성민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카자흐스탄은 영토대국으로 천연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다. 반면 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한국은 해외진출이 매우 중요한 성장 동력이다. 국내 여러 화장품 기업들이 수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카자흐스탄이 브라질에 이어 또 다른 유망 수출국으로 지목됐다.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은 큰 시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그 이유로는 카자흐스탄 중산층 소비층의 확대와 이들의 구매력 향상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세계8위 규모로써 인터넷이 등장함에 따라 가격경쟁으로 인한 소비트렌드가 양극화 되어 유통경로가 다각화 현상이 대두되고 있다. 저가의 브랜드숍이 블루오션으로 등장하자 매장수와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되어 업체 간 경쟁은 점차 과열되고 저가의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한 화장품 업체들은 내수포화 극복 및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고부가가치 산업의 한국의 화장품 산업을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시키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카자흐스탄 화장품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진출방안은 다음과 같다. 우선 법과 제도에 대한 조사를 철저하게 하여 기업의 예기치 못한 자금 및 시간 손실을 막고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투자환경의 기초를 만들고, 영토대국인 카자흐스탄의 열악한 물류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며 이와 함께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자금운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시장 확대 및 선점을 위해 유통경로별 마케팅전략을 달리하며 다민족 국가인 카자흐스탄의 국민들의 습관과 기질 또한 다양하기에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한류열풍은 한국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있으며 한국인에 대해서도 우호적이다.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게 만들었다. 또한 카자흐스탄의 경우 시장의 정보 유통구조가 패쇄적이므로 카자흐스탄 내부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현지인을 고용해야 한다. 이는 고용창출에 대한 기업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좋은 이미지로 남을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