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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수시장의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내수시장의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ategy of Localization
Author
유인환
Alternative Author(s)
Yoo, In hwan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11년 현재, 중국경제는 세계경제 2위의 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한국중소기업들 또한 19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중국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단순한 저가 생산요소 활용과 내수시장 추구에서 나아가 글로벌 경영전략의 실현으로 투자진출 목적도 고도화 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현지 기업들의 합자기업이나 기술 도입 등으로 경쟁력이 증가와 일본, 대만 등 경쟁국의 신흥시장 진출과 현지화 노력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우리기업들이 단순한 현지화 노력만으로는 더 이상 현지시장에 성공을 장담하기에는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대외적인 도전과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지만 놓칠 수 없는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본 연구는 차별화된 현지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시장과 소비자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에서는 어제의 숫자는 과거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차별화된 현지화가 요구된다. 본사의 경쟁력과 현지법인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킨 프리미엄 현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현지화의 가장 핵심적인 우수 현지 인력의 발굴과 유지는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필수요인이다. 우수 현지직원의 유지를 위해서는 직원, 가족 및 사회구성원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동반성장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외국계 기업으로써 불리한 여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업계에 정통한 현지 파트너의 발굴과 제휴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셋째, 현지 밀착형 마케팅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현지 시장에서 요구되어지는 소비자들의 시시각각 변화하는 욕구에 초점을 맞춘 밀착된 마케팅 전략으로 승부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중국정부의 내수 진작 정책으로 소비성향이 급성장하고 있는 내륙 2․ 3선 도시를 공략해야 한다. 지금의 중소기업들에게는 위기이지만, 이 세 가지 전략들을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간다면 생존의 열쇠를 얻는 기회의 시장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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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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