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두어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과 효과성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이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이들 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두어 수혜자의 만족도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아울러 이를 토대로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 및 효과성 변수가 수혜자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만족도에 대한 관련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과 수혜자 측면의 만족도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은 내용의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 지향적 보육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수혜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개연성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향후 대구광역시 동구 지역사회의 특성에 부합한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목표와 추진전략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영유아 보육서비스 정책 수립의 종합적 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며, 궁극적으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의 질을 제고시키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탐색적 조사방법의 일종인 문헌조사방법을 이용하였다. 즉,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평가와 관련된 유관분야의 기존문헌들을 탐색하고 이론적·실증적 측면의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배경 변수들,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 변수들, 효과성과 만족도 변수들 등에 관한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기술적 통계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효과성과 만족도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관한 인과적 추론 및 가설검증을 위해 설명적 조사방법의 하나인 통계적 통제(다중회귀분석방법)에 의한 비실험설계방안에 주안점을 두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효과성 평가를 위한 조직(시설)수준의 영향력과 만족도 평가를 위한 개인수준의 영향력을 분리하여 추정할 수 있도록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둔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6개 주요 요인 변수들 즉, 지역사회참여, 접근성, 전문성, 책임성, 재정충분성, 재정적절성 변수들과 효과성 변수 각각에 관한 보육시설장 인식의 전체적인 평균값 분포를 파악해 보면, 전문성 변수의 평균이 4.29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그다음 책임성 변수의 평균은 4.24, 접근성 변수 4.11, 지역사회참여 변수 3.85, 재정적절성 변수 3.82, 효과성 변수 3.45의 순위로 각각 나타나 중간 수준인 3.0점을 상당히 웃도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재정충분성 변수의 평균은 2.91로 다른 변수들보다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일 뿐만 아니라 보통 수준에도 미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시설장들이 보육을 위해 사용되는 예산이 적정수준의 충분한 재원으로 확충되어 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이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둔 수혜자의 만족도에 관한 다층분석결과 19개의 측정문항을 산술평균한 전체 만족도 변수에 관한 인식 정도가 평균 3.83으로 나타나 중간 수준인 3.0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보육서비스 시설을 이용하는 부모의 관점에서 인식하는 전달체계의 만족도 수준은 전체적으로 긍정적 수준의 성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과 수혜자 측면의 만족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비교 평가해 보면, 효과성 변수에 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은 평균 3.45점이고 만족도 변수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평균 3.83점으로, 그 차이가 0.38점으로서 부모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이 시설장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보다 0.38점이나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본 연구가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과 수혜자 측면의 만족도에 있어서 인식의 차이가 있음은 입증을 한 것이나, 부모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평균점수가 시설장의 효과성 인식 평균 점수보다도 높게 나타난 것은 관련 종속변수 각각에 대한 두 대상 집단에 서로 다른 측정도구를 활용하였고 또한 주관적인 평가인 점 등의 이유 때문으로 추정된다. 효과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 관련 변수들 중 인력요인의 전문성 변수와 재정요인의 충분성 변수만이 순서대로 시설장의 효과성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시설장의 효과성 인식에 미친 전달체계 결정요인들의 영향력은 전문성이 46.5%(β3=.465)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였고, 그다음으로 재정충분성이 41.8%(β5=.418)로 각각 그 순서와 상대적인 크기만큼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이 실증적으로 검증·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평가결과는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서비스 공급자들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요인들이 전문성과 재정충분성에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수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 관련 변수들 및 효과성 변수 중 인력요인의 책임성 변수와 조직요인의 지역사회참여 변수만이 순서대로 수혜자의 만족도 인식에 유의미하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부모의 만족도 인식에 미친 전달체계의 주요 결정요인들 및 효과성 변수의 영향력 중 책임성이 24.6%(β3=.246)로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보였고, 그다음으로 지역사회의 참여가 16.1%(β5=.161)로 각각 기여하고 있음이 실증적으로 검증 및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다층분석결과도 보육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 인식에 관련된 전달체계의 영향요인을 발견 가능케 함으로써 정부지원정책의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더불어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