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9 0

프로야구단에서 제공하는 SNS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프로야구단에서 제공하는 SNS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영민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구단에서 제공하는 SNS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프로스포츠리그 중 프로야구 리그의 관중으로 20대∼30대를 선정하였다. 서울, 인천 3개 경기를 보러 방문한 관중 50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와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89부를 제외하여, 411부만을 본 연구에 실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Independent-samples T-test), 일원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단순상관분석(Bivariate 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야구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 서비스품질에서 성별은 차이가 나지 않았고, 학력과 직업에는 차이가 났으며 가계수입은 유용성, 상호작용성, 정보성에서 차이가 났다. 둘째, SNS 이용형태의 따른 SNS 서비스품질에서 이용정보에 대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용평균시간은 유용성, 사용기간에서는 유용성, 상호작용성, 정보성에서 차이가 났다. 하지만 접속방법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다. 셋째, 프로야구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동의도에서 학력, 직업과 가계수입에서 차이가 낮으며 성별에는 차이가 없었다. 넷째, SNS 이용형태의 따른 행동의도에서 사용기간, 이용평균시간과 접속방법에서 차이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용정보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SNS 서비스품질에 따른 행동의도에서 정보성과 오락성이 경기직접관람과 SNS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의 발달과 컴퓨터와 모바일 등에 익숙해져가는 팬들의 특성에 따라 팬들과의 소통 또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해외 스포츠구단에서도 적극적으로 SNS를 사용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또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움직이고 있는 이 시점에서 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구단 마케팅 수립에 될 수 있는 전략적 제시가 필요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1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