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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스포츠토토 인식수준에 따른 이미지 지각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생들의 스포츠토토 인식수준에 따른 이미지 지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mage Perception based on the Recognition Level of Sport Toto of College Students
Author
황수정
Alternative Author(s)
Hwang, Su Jeong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포츠토토 인식수준 및 이미지지각을 분석하여 스포츠토토의 이미지 구축 전략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상으로는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서울시내에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총 400명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개인적 특성, 스포츠토토 사업 인식정도, 이미지지각을 측정하는 설문지 총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스포츠토토 인식수준이 이미지지각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SPSS 18.0 version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군집분석, t-검정, 교차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토토의 게임방식 및 발행종목, 발행목적, 스포츠토토 수익금의 활용도, 스포츠토토 사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인식 정도, 주위 사람들의 인식 정도의 변수의 평균차로 확인하여 저인식집단과 고인식집단으로 대학생의 인식 수준을 구분하였으며, 두 집단을 차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둘째, 스포츠토토 공익성 이미지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경우 저인식집단에서는 스포츠토토 수익금의 활용도와 발행목적에 대한 인식이며, 고인식집단에서는 발행목적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토토 흥미성 이미지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경우 저인식집단에서는 스포츠토토 게임방식에 대한 인식이며, 고인식집단에서는 스포츠토토 발행목적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고인식집단의 수익금활용도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토토 건전성 이미지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경우 저인식집단에서는 아무런 요인도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인식집단에서는 주위 사람들의 스포츠토토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스포츠토토 사업에 대한 인식수준이 이미지지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스포츠토토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는 대학생들의 인식수준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상에 따라 차별적인 홍보 및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특히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스포츠토토의 발행목적을 각인시킬 줄 수 있는 홍보방안과 스포츠토토의 수익금으로 지원되는 활동에 대한 지원금 출처를 강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1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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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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