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인터넷 통신 언어에 대한 음운론적 대조 분석

Abstract

한국의 경우 2009년 인터넷 보급률이 77%(3658만 명)에 달했고, 인터넷 사용자도 거의 모든 세대와 계층으로 널리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인터넷 통신언어는 지역 방언의 성격을 점차 띠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08년 한 해 동안 중국에선 시간당 9000명, 하루 22만여 명, 한 해 8000여만 명의 네티즌이 증가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해마다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전문가들은 중국 인터넷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아직도 무한하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후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층 역시 점차 한국처럼 다양하게 확대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인터넷 통신언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채팅·전자우편 및 전자게시판 등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의미한다. 인터넷 통신언어의 경우 다양한 변이형이 존재한다. 그리고 인터넷 통신언어는 일반적으로 구어와 문어의 사이에 있는 특수한 어체이며, 방언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한·중 인터넷 통신언어에서 나타나는 변이형에 대한 음운론적인 해석을 위주로 하는 논문이다. 이 연구에서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는 어휘는 일반언어에서 통신언어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음운 변화를 겪은 통신언어이다. 즉 일반언어와 의미는 같지만 일반언어에서 통신언어로 되는 과정에서 탈락·축소·교체·첨가와 같은 음운변화를 거쳐 생성된 통신언어를 다룬다. 본고에서는 한·중 인터넷 통신언어의 음운적 특성과 표기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한·중 인터넷 통신언어의 보편적 특성을 찾아내고 또 개별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격을 추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