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 0

차량 군집 주행에 적합한 멀티 캐스트 프로토콜

Title
차량 군집 주행에 적합한 멀티 캐스트 프로토콜
Other Titles
Multicast Protocol Suitable for Vehicle Platooning
Author
오준호
Alternative Author(s)
Junho Oh
Advisor(s)
정재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차량 군집은 대기오염, 교통혼잡, 교통사고와 같은 차량에 의해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에서는 차량 군집을 차량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지원한다. 차량 군집에서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의 모빌리티 특징 때문에 군집의 멤버 구성이 주기적으로 바뀔 수 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차량 군집 제어는 정적인 차량 군집 식별자를 사용하기 보다는 주변 교통 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제어 되는 차량 군집 식별자를 사용하여야 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정적인 차량 군집 식별자를 사용하여 데모를 진행 한 바 있다. 또한, PATH 프로젝트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는 10대 이하의 소수 차량으로 데모를 진행 하였으며, 동일 통신 반경에서 많은 수의 차량이 존재할 경우를 대비한 통신 혼잡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군집 식별자를 동적으로 제어하여 주변 교통 상항에 맞게 차량 군집을 관리하는 Platoon-Multicast 프로토콜을 제안 한다. 또한, Platoon-Multicast는 동일 통신 반경에서 차량 군집 수를 고려한 통신 혼잡 제어 프로토콜을 포함 한다. Platoon-Multicast의 성능은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에서 IEEE 802.11p, Filter-Multicast와 비교 분석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Platoon-Multicast는 IEEE 802.11p, Filter-Multicast 보다 처리율, 수신율에서 좋은 성능을 보인 반면, 종단간 지연에서는 비슷한 성능을 보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0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4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