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자원을 활용한 평가 콘텐츠 및 운용 시스템의 구현

Abstract

이러닝 평가 시스템은 평가 문항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그 응답에 따라 학습역량을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평가 문항은 평가시스템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자원 및 평가문항의 구조를 담고 있다. 그러나 평가 문항이 특정 평가 시스템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경우, 문항의 재사용성이 크게 떨어져 평가 시스템에 새로운 평가문항을 적용하고자 할 때, 유지보수 비용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MS GLC에서 QTI(Question and Test Interoperability)라는 평가문항의 상호작용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였다. 그러나 이 QTI평가 문항은 평가에 사용되는 자원들이 문항이 저작되는 시점에서 고정이 되어 지역화(Localization)등의 이유로 평가 문항의 내용에 변경이 요구될 때, 많은 수정소요가 발생하게 되어 이러한 수정소요를 줄일 수 있는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매쉬업(Mashup)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QTI스펙을 확장하여 평가 문항에서 매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스펙을 설계하였고 이를 이용한 평가 문항을 구현 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평가 문항을 지원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크로스 도메인(Cross Domain)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별도의 모듈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지역화 등의 이유로 평가 문항의 내용에 변경이 요구될 때, 수정소요를 줄이면서 학습자의 학습 역량을 평가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