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 형 모바일 증강현실을 위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증강현실을 구현함에 있어 사용자에게 증강된 가상 모델과의 촉각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손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패드 형태의 진동촉감 전달 장치로서, 비주얼 마커를 이용하여 증강된 가상의 모델의 움직임에 맞춰 촉감 신호를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촉감신호는 촉감 감각 환상 현상인 감각 변동 현상과 환상 감각 현상을 이용하여 방향성과 위치정보를 가지는 진동을 렌더링한다. 본 시스템은 증강된 가상 모델에 대한 사용자의 시각적 상호작용과 동시에 감각 착오현상(sensory illusion) 알고리즘이 적용된 촉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실재감 있는 증강현실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에 이를 구현하고 그 유용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