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인터리버 및 채널 부호화의 블라인드 추정

Abstract

인터리버(Interleaver)는 송신단에서 데이터를 특정한 순서로 재배치시켜 전송하고 수신단에서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함으로써 무선채널 상에서 발생하는 군집오류(Burst error)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따라서 채널부호화 기법만으로는 보상하기 힘든 군집오류에 대하여 인터리버를 추가함으로써 보상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최근 미지의 신호에 대해서 인터리버의 파라미터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호를 복원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알고리즘에서 가우스-조던 소거 연산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리버 주기의 제곱배 이상의 연속적인 입력 데이터가 필요하며 만약 추정에 필요한 인터리버 주기의 제곱배 이상의 연속적인 입력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 가우스-조던 소거 연산의 적용이 불가능하여 기존의 인터리버 파라미터 추정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매트릭스 크기가 큰 블록 인터리버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 인터리버 파라미터와 채널 부호화 종류를 블라인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며 블라인드 추정 성능을 분석한다. 이 알고리즘은 기존 알고리즘에서 인터리버 파라미터 추정에 필요로 했던 입력 데이터 수의 15%만을 이용하므로 추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채널 부호화와 인터리버의 특징을 이용하여 기존의 알고리즘에서 분석해야 했던 인터리버 주기의 개수를 80% 가까이 줄여 분석의 효율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