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OF 탠덤 질량 스펙트럼을 위한 효율적인 Peak Picking 알고리즘

Abstract

프로테오믹스는 모든 단백질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서열로 이루어지며 단백질 동정은 단백질이 어떤 아미노산의 서열로 구성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으로 단백질 동정을 위해서는 질량 분석기를 이용한다. 질량분석기는 주어진 단백질로부터 스펙트럼을 생성하는데 Peak Picking은 질량 분석기로부터 생성된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고 의미 있는 데이터만을 추출하는 것이다. 하지만 질량 분석기마다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이 다르고 출력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Peak Picking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Q-TOF 장비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Peak Picking 방법을 제안하는데 이 방법은 지금까지 제안되지 않았다. Q-TOF MS 데이터를 Decon2ls에서 Centroiding하면 하나의 distribution에서 많은 peak을 선택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데 이를 Smoothing 이용한 Moving Average 방법과 HY Smoothing 방법으로 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