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을 위한 홈 자동화 및 스마트 에너지 프로파일 구현

Abstract

본 논문은 저전력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ZigBee 무선 통신 기술을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 시스템에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조를 제안 하고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ED는 친 환경적인 반도체 소자로 차세대 광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사용하는 조명의 광원을 LED 소자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절감 효과가 매우 크며, 네트워크 기능이 추가되면 더 큰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네트워크는 ZigBee 홈 자동화(ZigBee Home Automation)와 스마트에너지(ZigBee Smart Energy) 프로파일(profile)을 바탕으로 설계하여 여러 제조사간의 상호 호환성을 갖도록 하였다. 하드웨어는 ZigBee 홈 자동화와 스마트에너지 프로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디바이스로 구현하였다. 홈 자동화와 스마트에너지 프로파일은 같이 동작 될 수 없으므로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프로파일 브리지(Profile bridge)’를 갖는 구조로 제안 하였다. Daintree 사의 SNA(Sensor Network Analyzer)를 사용하여 무선 패킷을 분석함으로써 상호 호환성을 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