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림폭 제어 시스템이 차량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한다. 그 중에서도 Yaw control 을 통해 선회시에 차량의 거동을 개선할 수 있는 제어기를 구현하여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림폭 제어 시스템은 휠림을 두개로 나누고 기어로 맞물려 축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구성되고, 이를 모터로 제어하여 림폭을 조절하게 된다. (대한민국 특허 출원번호 제 10-2011-0106283호)
휠림 및 타이어의 폭에 따라서 차량의 연비, Launch, Braking 및 Handling 성능도 함께 달라지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통해서 운전자 취향 및 도로주행 조건에 따라 Driving mode 를 다르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Yaw Control 은 상위 제어기와 하위제어기로 구성된다. 상위 제어기는 차량 속도와 조향각을 바탕으로 Desired yaw rate 를 생성한다. 하위제어기는 생성된 Desired yaw rate 를 추종할 수 있는 Front /Rear 각각의 림폭을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MATLAB/Simulink를 통해 구성하였고, 차량동역학 프로그램인 CarSim을 통해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