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고등학교와 타 계열 고등학교의 수학 교육과정 편제와 졸업생 진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에 특성화 고등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의 수학 수업 내용과 수학 수업 시수의 차이점 등 수학교육과정편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급학교 진학자 및 취업자의 비교를 통하여 수학교육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학 수업의 방법상의 문제점과 수업 내용을 어디까지 어느 정도의 내용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해야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모색해 보기 위한 개선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개선이 될 만한 점들을 발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수학 교육의 방향을 분명히 하고 이를 실행하는 교사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려 교사 수준, 학교 수준에서 수학 학습내용을 학생들이 받아들일 수 있게 재구성해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