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및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의 비교 분석 : STS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4종류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4종류에 대하여 비교 분석 하였으며, 전체적인 화학Ⅰ 교과서의 영역별 체제와 STS 내용의 포함정도, STS 구성 요소는 Yager가 제시한 ‘STS 교육과정의 필수구성 요소’로, STS 주제영역은 Piel이 제시한 ‘STS 주제 영역’으로, STS 활동 영역은 SATIS 활동 영역별로 나누어 교과서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영역별 체제는 제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비해 2009년 개정 교육과정교과서가 '지면 수'와 '문제 수'는 증가 하였지만, '실험 수', '그림 수', '표 수'는 감소하였다. 2. STS 내용 포함정도를 분석한 결과 제 7차 교과서에서의 포함 정도는 평균 6.6%였고, 2009년 개정 교과서에서는 평균 11.8%로 약 2배정도 증가하였으나 NSTA에서 제시한 중학교의 STS 내용의 비율인 13~20%에 비교해 볼 때, STS 내용 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수준이다. 3. STS 구성 요소의 분포는 제 7차 교과서에 비해 2009년 개정 교과서가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려는 노력이 보였으나, 제 7차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과학의 응용성'요소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4. STS 주제 영역의 분포는 제 7차 교과서와 2009년 개정 교과서 모두 '기술발달의 영향'영역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5. STS 활동 영역에 따른 분포는 2009년 개정 교과서에서 조금이나마 활동 영역을 증가시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려했지만, 제 7차 교과서와 마찬가지로‘조사연구'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2009년 개정 교과서에서는 제7차 교과서에 비해 외형적인 체제 변화와 다양한 STS 내용의 구성과 주제 영역, 활동 영역을 제시하려는 시도가 조금이나마 보였지만, 교과 내용의 특성에 따라 특정 영역에 편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내용 영역에 상관없이 다양한 영역의 제시와 균일한 분포를 위한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