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4 0

인형극활동이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Title
인형극활동이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uppet Play Activity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Author
김은희
Advisor(s)
이은상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현대 사회 유아들이 똑똑하고 자기주장이 강하며 자기표현도 다양한 반면 부모의 지나친 보호와 기대 속에서 성장함에 따라 자기중심적이거나 작은 어려움에도 쉽게 포기하는 나약함을 보이고 공동체와 어울리지 못하는 유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유아기가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며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점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및 감성지능 발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이론적 근거로 인형극활동이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을 돕고 인형극활동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형극활동은 유아 리더십 발달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 인형극활동은 유아 감성지능 발달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3. 인형극활동에 따른 유아의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 행동 변화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과 T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20명으로 각각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 되었으며, 두 집단 유아의 연령과 남녀비율 5:5는 동질적이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유아 리더십 발달 검사 도구는 Goleman, Boyatizis & Mckee(2002)의 이론을 근거로 김성숙(2008)이 개발한 유아 리더십 유형 교사용 평정척도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유아 감성지능 검사 도구는 Mayer & Salovey(1996)의 감성지능 이론을 이병래(1997)가 수정·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1년 11월 30일부터 2012년 1월 27일까지 8주 동안으로 주 2회 총 16차시, 60분 동안 실험집단 유아에게만 인형극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동일한 동화를 담임교사가 읽어 주고 이야기나누기를 하는 정도로만 실시하였다. 실험을 하는 과정은 모두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유아의 행동변화를 관찰하였으며,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에 관한 검사는 실험집단의 경우 연구자 1인과 담임교사 1인이, 통제집단은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소지자 1인과 담임교사 1인이 2인 1팀이 되어 사전, 사후 검사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유아의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 행동 변화의 사례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교사 면담과 참여 관찰 및 비디오 촬영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기본적인 자료의 산출에는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량을 이용하였으며,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는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두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증가분 점수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t-test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인형극활동은 유아의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리더십 발달에 있어 인형극활동은 전망제시형, 코칭형, 관계중심형, 민주형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선도형, 지시형 리더십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Goleman과 그의 동료들(2000)이 전망제시형, 코칭형, 관계중심형, 민주형 리더십은 집단 구성원에게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면에서 언제나 긍정적인 유형의 리더십이지만, 선도형과 지시형 리더십은 주의를 기울여 적절히 사용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한 점을 볼 때, 인형극활동이 긍정적인 리더십 유형에서는 향상에 효과를, 부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십 유형에서는 낮추는 효과를 줌으로써 인형극활동은 유아들의 리더십 발달에 있어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 감성지능 발달에 있어 인형극활동은 감성지능의 하위 영역인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 모두에서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인형극활동은 감성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는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라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을 도모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며 이 연구의 인형극활동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인형극활동 프로그램의 모델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인형극을 좀더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