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0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Title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Other Titles
Relationship of Achievement-Goal rientation to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Commitment among Childcare Teacher
Author
황신숙
Alternative Author(s)
hwang shin sook
Advisor(s)
이현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주는 성취목표성향은 자기 효능감을 동기화시키는 과정에서 개인차를 보이게 할 것이며 이는 자기 효능감인 교사 효능감에 있어서도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신념, 귀인, 감정인 성취목표성향은 교사가 교직의 가치와 목표를 신뢰하고 교직 자체에 대한 심리적 애착의 상대적 강도인 교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 개인의 교수․ 학습 방법의 일색적인 측면에 다른 관점을 부여하여 교사 자신의 내적 특성에 대한 인지의 필요성과 그에 대한 인식과정이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적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교직 헌신도의 차이와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목적에 맞는 척도를 선정하고 그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의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를 제외한 269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사후검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교직 헌신도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라 보육교사의 숙달회피 목표와 수행회피 목표, 개인적 교수 효능감, 교육애, 열정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보수액에 따라 수행회피 목표와 개인적 교수 효능감, 열정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시설의 형태에 따라서는 수행회피 목표와 일반적 교수 효능감, 전문의식, 교육애에 있어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숙달접근 목표는 일반적 교수 효능감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숙달회피 목표는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접근 목표는 일반적 교수 효능감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수행회피 목표는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직 헌신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숙달접근 목표는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숙달회피 목표는 교육애와 열정에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접근 목표는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수행회피 목표와 교직 헌신도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숙달접근 목표와 수행접근 목표는 교사 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일반적 교수 효능감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숙달회피 목표와 수행회피 목표는 개인교수 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이 교직 헌신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숙달접근 목표와 수행접근 목표는 교직 헌신도의 전문의식과 교육애, 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숙달회피 목표는 교육애와 열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교직 헌신도에 있어 차이가 있었으며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취목표성향은 교사 효능감과 교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3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