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 0

컴퓨터 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Title
컴퓨터 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ed in Computer Education
Author
박지연
Alternative Author(s)
Park, Ji Yeon
Advisor(s)
강수용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 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개인특성변인에 따른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문화관도서관 열린문화교실에서 성인강좌인 컴퓨터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 구성내용은 독립변수로 개인배경변인인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들 중에서 성별, 연령대, 컴퓨터 수강기간을 채택하였고, 종속변수로 교육만족도의 4개 하위요인인 교육내용 만족도, 강사 만족도, 교육시설 만족도, 학습구성원 만족도와 학습성과의 3개 하위요인인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활동 영역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모두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총 43문항을 채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17.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교육만족도, 연령대에 따른 교육만족도, 컴퓨터 수강기간에 따른 교육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성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연령대에 따른 학습성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지적 영역에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70대 이상인 성인학습자의 지적 영역 학습성과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40대, 60대, 50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컴퓨터 수강기간에 따른 학습성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정의적 영역과 사회활동 영역에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즉, 컴퓨터 수강기간이 12개월인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영역 학습성과가 다른 컴퓨터 수강기간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1년 이상, 6개월, 3개월, 9개월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터 수강기간이 1년 이상인 성인학습자의 사회활동 영역 학습성과가 다른 컴퓨터 수강기간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12개월, 6개월, 9개월, 3개월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컴퓨터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를 연구하여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컴퓨터 교수 설계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매우 유용한 기초 자료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제시했다는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6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6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