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배수공 시공에 따른 사면의 침투 및 지반조건의 공학적 특성 분석

Abstract

현재 시공되고 있는 지하배수시설(수평배수공)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 및 자료가 없는 실정이고 수평배수공의 관리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한 상세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현장에서 수평배수공의 설치는 지반조건이나 용수상태와는 상관없이 비탈면에 대한 보강작업이 실시된 경우에 획일적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시공 중이나 시공 후에 관리가 되지 않고 있고 배수공 설치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이와 관련된 연구는 향후 산사태 및 비탈면의 붕괴를 방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임이 자명함에 따라 수평배수공 및 지하배수시설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를 통한 비탈면 배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탈면의 설계 및 시공 시 설치되는 수평 배수공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기 위해 현장 실태조사를 통한 수평배수공의 효과를 파악하고 수치해석을 통한 각 현장 조건에 따른 특성을 반영한 시공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하수 배제공의 효과 예측은 대책 공법의 종류나 수량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지극히 중요한 과제이며 안전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위치 및 간격의 선정이 매우 중요한 일이며 적절한 유지 관리가 요구되는 것으로 사료된다.